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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273 - 297 (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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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 용서신념, 자아분화, 이차적 분노사고 간의 구조적인 인과관계와 직ㆍ간접효과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국립 B 대학교와 국립 H 대학교 181명, 사립 D 대학교 281명을 대상으로 하여 내현적 자기애, 이차적 분노사고, 용서신념, 자아분화를 측정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 45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는데,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2.0과 AMOS Ver. 22.0 프로그 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해 얻 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이 지각한 내현적 자기애와 자아분화는 이차적 분노사고에 직접효과가 있고 용서신념은 이차적 분노사고에 직접효과가 없다. 둘째, 내 현적 자기애와 이차적 분노사고의 관계에서 용서신념은 매개효과가 없다. 셋째, 내현적 자기애와 이차적 분노사고의 관계에서 자아분화는 부분적 매개효과가 있다. 넷째, 내현 적 자기애와 이차적 분노사고의 관계에서 용서신념과 자아분화는 순차적으로 매개효과 가 있다. 결론적으로 대학생의 내현적 자기애와 이차적 분노사고의 관계에서 매개변인 으로 용서신념과 자아분화의 매개역할을 검증함으로써 그 내부의 심리적 역동을 구체적 으로 알아볼 수 있었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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