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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덕 (경희대학교) 김형래 (경희대학교) 이순걸 (경희대학교) 최명진 (경희대학교) 유재관 (LIG 넥스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3권 제7호(통권 제406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451 - 457 (7page)
DOI
10.3795/KSME-A.2019.43.7.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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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의 발전과 함께 기계 기구들의 소형화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소형 기계의 구동기에 적용하기 위한 소형 브레이크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형 MR 유체브레이크를 개발하기 위해 수학적 토크 모델과 자기장 해석 모델을 이용하였다. 디스크 직경과 MR 유체의 항복응력, 내부 자기장 세기에 따른 발생토크를 추정하였고, 제한된 크기의 MR 유체 브레이크의 발생 토크 향상을 위해 자기장 해석 모델을 이용하였다. 토크 향상을 위해 3개의 디스크로 구성된 다중 디스크 타입으로 제안, 개발하였다. 제안된 MR 유체 브레이크의 효율을 확인하기 위해 기존 개발된 브레이크들과 체적 대비 발생 토크를 비교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MR 유체 브레이크
3. 모듈형 MR 유체 브레이크의 구성
4. MR 유체 브레이크의 자기장 해석
5. MR 유체 브레이크 설계
6. 토크 측정 결과 및 고찰
7.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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