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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멍 (국민대학교) 반영환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05 - 518 (14page)
DOI
10.18208/ksdc.2019.25.2.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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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간 정보기술의 도입은 리테일 업계의 경영에 새로운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오프라인 리테일을 지원하는 혁신 기술(센서, 실내 포지셔닝, 증강현실, 시각·언어 등 인터렉티브 시스템) 역시 리테일 업체의 눈길을 사로잡기 시작했다. 이러한 기술은 보다 더 나은, 맞춤형 리테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리테일 경험을 향상한다. 비록 많은 새로운 흐름이 나타나고 있고 신기술과 신 마케팅이념이 논의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스마트 환경 기술이 고객 경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전면적인 연구는 전무하다. 본 연구는 스마트 리테일 업체에서 활용한 혁신기술을 분석하고 스마트 고객 경험, 기술적 의사 등 관련 자료를 종합하여 정량조사법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AMOS 구조방정 모델을 활용해 기술적 의사, 인지 유용성, 인지 사용성, 인지 적응성, 매장의 명성 및 CD와 결과 변수, 고객 경험 간의 복잡한 관계에 대해 분석한다. 연구결론에 따르면 리테일 업체는 사용이 편리함과 간단한 스마트 기술을 사용하는 데에 주력해야 하며 SRT를 사용한 적이 있는 고객들이 그들의 경험을 나누게 해야 한다. 또한 리테일 업체의 브랜드 관리 전략을 통해 스마트 리테일 기술에 대한 고객의 인식을 높여야 한다. 스마트 리테일 기술을 고객의 쇼핑 절차의 검색, 비교, 평가에 활용하고 SRT의 기술적 우위를 발휘하여 고객이 신선하고 특별하고 맞춤형 고효율 쇼핑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개념 배경
Ⅲ. 가설
Ⅳ. 연구방법
Ⅴ. 결과
Ⅵ.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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