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경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7집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5 - 3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상호문화의 관점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의 문화교육을 살펴보고, 상호문화교육의 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상호문화교육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속한 사회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러한 점은 그간의 문화교육이 바탕을 두고 있었던 ‘다문화주의’와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다. 이 연구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갖고 한국에 온 유학생들이 한국사회와 한국문화를 경험하고, 한국 사람을 이해하고, 상호 소통하기 위해서는 ‘상호문화’의 관점이 필요하다는 전제로 출발하였다.
이러한 전제를 밑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상호문화소통을 훈련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문화 이력서’ 스토리텔링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문화이력서’ 작성은 문화의식화 교육의 하나로 상대방과의 문화적인 차이가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와 나에게 익숙한 문화가 상대방에게 얼마나 다르게 느껴질 수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활동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화 이력서’ 스토리텔링을 통해 상호문화교육에 조금 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상호문화와 상호문화교육
Ⅲ.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Ⅳ.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802-000906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