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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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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경 (계명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95 - 220 (26page)
DOI
10.35281/cms.2019.06.09.0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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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결혼이민자는 국내 입국 초기에 임신과 출산, 자녀 양육을 경험하지만 이와 관련한 어휘 학습은 매우 부족하다. 이 연구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먼저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의 어휘를 분석하였다. 이후 인터넷 주부카페의 육아방과 초등학교 가정통신문에서 어휘를 임의로 수집·분류하고, 실제로 임신, 출산 경험이 있는 한국어 교사들과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한국어 교사들에게 필수 어휘를 선택하게 했다. 이를 통해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에 수록되지 않은 임신 어휘 18개, 출산·육아 어휘 52개, 학교생활 어휘 33개 등 총 103개의 어휘를 신규학습 어휘로 제시하였다. 또한 여성결혼이민자용 교재 등에 이들 어휘를 추가할 것, 정착단계별 한국어 교육과정 개설(임신·출산기, 육아기 등), 세분화된 교육과정에 필수 어휘 학습 강화 등의 대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2. 선행 연구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 분석
4.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의 어휘 보완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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