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희 (카페오아시아 사회적협동조합) 조상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25 - 16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적기업은 조직 안에 사회복지 논리와 상업적 논리라는 서로 경쟁적인 논리를 포함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조직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사회적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요인을 도출하고 그 요인들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사회적기업가 정신이 하이브리드 요인과 성과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혼합연구방법 유형 중에서 순차적 탐색설계를 사용하였다. 1단계로 6명의 사회적기업 전문가 대상의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아직 연구가 거의 전무한 하이브리드 요인에 대한 기초탐색을 하였고 2단계로 1단계의 탐색결과 도출된 하이브리드 요인을 ‘사회적논리’와 ‘상업적논리’가 대응하도록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3단계로 200여 곳의 인증 사회적기업 대표 및 임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질적 연구를 통해 하이브리드 요인으로 ‘설립태생’, ‘목적’, ‘소유권’이 도출되었고 연구모형 분석에서는 설립태생을 제외한 하이브리드 요인은 사회적기업의 성과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쟁적 논리로 대응된 하이브리드 요인들은 사회적기업 성과항목별로 영향력의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기업가정신은 하이브리드 요인과 성과사이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0887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