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용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8輯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379 - 417 (39page)
DOI
10.15565/jll.2019.06.78.3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유사 문법 항목의 교수-학습을 위한 교육 내용을 기술하기 위한 기초적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조건의 연결어미인 ‘- 거든’과 ‘-으면/-면’ 항목을 대상으로 한국어 유사 항목의 교육 내용을 기술하기 위한 방법을 조사하였다. 먼저 문법 항목의 사용법을 기술한 한국어 문법 사전의 내용을 비교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완할 부분을 검토한 후, 내용 기술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말뭉치에 제시된 항목의 사용 양상을 검토하여 유사한 문법 항목의 내용을 기술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였다. 이 연구는 말뭉치를 활용하여 유사 항목의 내용 기술 시 분석할 수 있는 내용 범주에 대해 ‘- 거든’와 ‘-으면/-면’을 대상으로 구체화하여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 초록】
1. 서론
2. 한국어 교육용 문법서의 내용 기술
3. 유사 문법 항목의 내용 기술 원리
4. 유사 문법 항목의 내용 기술을 위한 말뭉치 활용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8752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