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석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6호(통권 제12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504 - 516 (13page)
DOI
10.7782/JKSR.2019.22.6.5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도심지에서 고밀도로 운행하는 도시철도 노선의 급행화를 위해 운행체계를 SKIP-STOP 방식으로 혁신할 때, 2 패턴 중심의 운행체계와 3 패턴 중심의 운행체계를 정량적으로 비교 · 분석한다. 비교 · 분석을 통하여 국내실정에 적합한 방법에 대한 합리적 질문에 대해 체계적으로 답변하기 위한 연구이다. 체계적 답변을 위해 국내 도심지에서 고밀도로 운행하는 현실의 도시철도 노선을 선정하여 정차시분과 정차역 통과에 따른 운행시간 단축을 구체적으로 산정하고 그 결과를 제시한다. 1역을 통과하는 경우 평균적으로 79.8 [초]가 단축되는 것으로 산정된다. 2 패턴과 3 패턴 운행체계에서 각각 ‘No Bridge’, ‘Single Bridge’ 및 ‘Multiple Bridge’의 경우에 대해 O/D 쌍의 수용 관계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따라서 각 운행체계 적용에 따른 이탈 승객 분석의 기초를 정립한다. 단축시간에 대한 분석 결과와 운행체계별 이탈 승객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도심지에서 고밀도로 운행하는 도시철도 노선의 급행화를 위해서는 3 패턴 운행체계에 비해 2 패턴 운행체계가 이탈 승객과 대시시간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결론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