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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38집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19 - 15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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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의 불교철학사상은 한국고대불교철학사상의 일면을 보여주는 것일 뿐 아니라, 한국불교학 더 나아가 한국불교철학의 중심이라 할 수 있다. 본고는 20세기에 원효철학사상이 한국불교철학의 중심에 서게 되는 과정에 주목하여 원효사상을 다루어보고자 한다. 이 과정을 강조하기 위하여 본고에서는 이를 ‘원효학’이라고 하였다. 본고는 한국철학사에서 원효학이 차지하는 위상을 세 측면에 주목하여 밝혔다. 첫 번째는 1920~1930년대 최남선이 조선학을 제창하는 과정과 원효학이 한국불교사 연구의 중심에 자리잡는 과정에 주목하여 현대 원효학 연구의 출발점을 검토하였다. 두 번째는 현존하는 원효저술발굴과정에 반영된 이념으로서 화쟁사상과 그의 저작 특히 『십문화쟁론』의 부상을 그의 전기를 게재한 비문들을 통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20세기 원효사상을 둘러싸고 이루어진 화쟁개념이 원효사상을 논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화쟁개념은 원효에게 있어서는 불경에 깃들인 붓다의 가르침을 실천하고자 한 실존적인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제시된 경전연구방법론이었으나, 원효 사후 고려시대 의천으로부터 한국불교사에서 원효의 화쟁이 주목받게 된 것은 종파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론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 후자의 입장은 20세기에 한국불교사 더 나아가 한국철학사를 구성해가며 종파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론으로 자리잡아가는 과정에 원효의 화쟁사상은 중요한 이념을 제시해주었다는 점을 밝혔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는 말
2. 최남선(1890~1957)과 원효(617~686)의 회통사상
3. 원효학의 성립과 「서당화상비誓幢和上碑」 - 「십문화쟁론十門和諍論」의 부상
4.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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