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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인 (연세대학교) 박도은 (연세대학교) 윤정미 (연세대학교) 장미경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439 - 1,446 (8page)
DOI
10.9728/dcs.2019.20.7.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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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으로 최근 인간과 유사한 대화 전략을 사용하는 대화형 에이전트가 등장하고 있다. 한국인의 45% 이상이 사투리를 모어로 사용하며, 사투리를 사용하는 사용자들 간에는 강한 유대감이 나타난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대화형 에이전트에 사투리를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는 2(사투리 사용: 유/무) x2(대화의 맥락 : 과업중심/사회적 대화)의 집단 내 요인 디자인의 실험 설계를 적용하여 동향의 언어인 사투리를 구사하는 에이전트를 사용자가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들은 사투리를 구사하는 에이전트를 내집단으로 인지하고 유대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 효과는 과업중심의 대화보다 사회적 대화 중심에서 강하게 나타나는 경향성이 확인되었다. 내집단 유대감은 상대와 협력하는 효과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본 논문은 대화형 에이전트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도모하는 디자인 요소로 사투리의 적용가능성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분석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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