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희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최현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백종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7호(통권 제121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550 - 555 (6page)
DOI
10.7782/JKSR.2019.22.7.55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선로변 외함과 같이 금속함에 구멍이 있을 때, 이를 통하여 금속내부로 전달되는 전계의 양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제안한다. 외부에 설치되는 전자부품의 경우 환경의 영항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금속함 내부에 설치된다. 그리고 전자부품의 전원공급 및 통신을 위하여 금속함에는 반드시 구멍이 존재한다. 외부에서 발생한 전자파는 이 구멍을 통해 금속함 내에 침투할 수 있다. 이와같이 외부에서 전자파가 인가될 때 금속함 내부에 침투하는 전자파의 양을 줄이기 위하여 표면에 EBG구조를 부착하는 구조를 제시하였다. EBG의 부착 유무에 따라서 금속함 내부의 전계분포를 시뮬레이션으로 분석을 하였고, EBG로 인하여 금속함 내부에 전자파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EBG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금속함 내부와 외부에 안테나를 설치하고 두 안테나간 전송계수를 측정하였다. 2.4 GHz에서 동작하는 패치안테나를 금속함 외부에 설치하고, 금속함 내부에는 다이폴 안테나를 설치하였다. EBG구조를 부착함으로 인해서 EBG가 동작하는 대역인 2.32 ~ 2.43 GHz에서 1.5 ~ 5 dB의 수신에너지 감소를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EBG구조 설계
3. 외함구조 및 전자파 시뮬레이션
4. 실험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