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77 - 9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양 이론수업과목중 하나인 운동과 건강과목에서 수업방법을 개선하여 동기유발방법(12주 운동프로그램 적용)을 새롭게 도입하였을 때 체격, 신체조성과 체력의 효과 및 심리적 효과가 있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통제집단인 수업만 받은 집단(n=22)과 실험집단인 수업+동기유발(12주운동프로그램)이 적용한 집단(n=20)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하였을 때 수업방법의 개선의 효과가 있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반복이 있는 이원분산분석을 적용하였고 그 결과는 3가지로 제시한다. 첫 번째는 체격과 신체조성의 처치효과중 체중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두 번째는 시기와 집단이 어우러진 상호작용효과는 악력과 제자리멀리뛰기였고, 체력의 5가지 지표 중 유연성을 나타내는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에서만 유의미한 처치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윗몸일으키기와 셔틀런은 시기에서만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세 번째는 심리지표의 처치효과로 운동횟수와 미래건강을 묻는 질문에서 상호작용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운동시간은 차이가 없었고 운동생각, 기분상태, 집중력, 피로감, 성취감, 적극성, 정신적만족, 운동건강주의는 시기에서만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0993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