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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프랑스 파리 낭떼르대학)
저널정보
인천연구원 도시연구 IDI 도시연구 제15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79 - 228 (5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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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프랑스를 비롯한 소위 서유럽 국가의 교육 체계는 한국보다 선진적이라고 평가된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은 1973년의 석유 파동을 비롯한 경제위기와 맞물린 신자유주의 체제의 도입이라는 사회경제적 맥락, 이에 따른 중·상위 계급의 계급추락에 대한 불안, 도시 정책 및 교육 정책과도 같은 요소들을 함께 고려해 재고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우선 2차대전 이후 프랑스의 중·고등 교육정책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본다. 또한, 그에 따른 학교 게토화 현상이 어떤 방식으로 도시의 물리적인 공간뿐 아니라 학교로 대표되는 사회적 공간의 게토화를 초래하고 있는지를 밝힌다. 이를 통해 학교 게토화 현상은 공간적 계층화에 따른 불평등이 인종적 불평등과도 유기적인 연관 관계를 맺고 있으며 국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교육 및 도시 정책을 통해 이러한 불평등의 메커니즘이 작동·재생산되고 있음을 상기한다.

목차

Ⅰ. 서론 : 프랑스의 대학 평준화라는 ‘ 신화’로부터…
Ⅱ. 중등교육 대중화와 “학교 게토화ségrégation scolaire” 현상의 출현
Ⅲ. 복잡한 고등교육 체계와 체제 내부의 교육 불평등
Ⅳ. 결론: 교육, 도시 공간의 분화, 그리고 불평등 양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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