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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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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근영 (Korea Aerospace Industries) 황재기 (Korea Aerospace Industries) 임영기 (Korea Aerospace Industries) 하석운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7卷 第9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665 - 677 (13page)
DOI
10.5139/JKSAS.2019.47.9.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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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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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총 수명주기 비용을 최소화하고 운용 가동률 향상을 위해 총 수명주기 체계관리(TLCSM, Total Life Cycle System Management)를 추진 중이다. 실천전략의 하나로 CBM+(Condition Based Maintenance +)를 새로운 무기체계에 적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F-35 항공기는 개발단계에서부터 CBM+ 개념 하에서 PHM(건전성 예측 및 관리)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군수용 고정익 항공기 구성품 PHM 적용을 위하여 기술 동향, 국내 PHM 기술 수준 및 해외 기술발전 추세를 분석하였다. 또한, PHM 기술 요소를 분석하여 군수용 고정익 항공기 기술 요소 획득 로드맵 5단계를 구성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PHM 기술의 동향 분석
Ⅲ. 국내 PHM 기술 수준 및 해외 기술발전 추세 분석
Ⅳ. PHM 적용 기술 요소 분석
Ⅴ. 군수용 고정익 항공기 구성품 PHM 적용방안 제시
Ⅵ. 군수용 고정익 항공기 구성품 PHM 기술 요소 획득 로드맵 구성
Ⅶ. 구성품/센서 선정 단계의 검증
Ⅷ. 결론
Ⅸ. 향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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