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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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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범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정준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최찬용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강대웅 (Yongnam Bldg)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8호(통권 제12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604 - 616 (13page)
DOI
10.7782/JKSR.2019.22.8.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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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북한의 철도 인프라 시설은 국내 설계기준 이하로 매우 낙후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열차속도는 평균 45㎞/h 수준이며 전력수급이 불안정하여 정상적인 차량운행이 불가능하고, 자연재해로 인한 노반의 유실 및 열차의 탈선 등 잠재적 대형 사고에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남북철도 연결 및 최소 개보수를 위한 실용적 교체방안 1단계 기술로서 기존 선로 활용에 따른 자갈도상 철거비용 저감과 향후 매몰비용 최소화를 위한 자갈도상 궤도 설계 최적화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북한 철도의 개량을 목적으로 궤도구조계산 및 안전성을 분석하여 북한 실정에 적합한 자갈도상 두께를 산정하였다. 이와 같은 자갈도상 두께 산정을 통하여 경제성, 시공성 등을 고려한 북한철도 최적화 개량방안을 추정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구조 설계
3. 저도상고 궤도구조설계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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