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옥환 (국민대학교) 조수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4호(통권 제62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097 - 1,124 (28page)
DOI
10.33645/cnc.2019.08.41.4.10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기의 심리적인 문제를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다면, 그 영향은 이후의 삶 전체를 지배하기 때문에 청소년의 미디어 중독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청소년들의 과도한 인터넷 및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심리적으로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성장을 보다 효과적인 개입의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는 미디어 중독 강의 운영에 대한 강사의 인식을 탐색하여 강의 운영의 실제를 탐색적으로 파악하고 어려움, 개선방안을 정리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강의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요소에 대한 내용을 함께 정리하여 미디어 중독 예방 및 치료 강의 운영을 위한 실제적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 6개 인터넷중독 예방상담센터에서 미디어 교육 강의를 운영하는 49명의 강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시행한 후 CQR-M의 방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미디어 교육 내용 요소 중 학습자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내용은 기본기술, 매체활용, 놀이통합적 접근, 진행방식의 4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미디어 교육 강사의 역량 요소로, 강의 기술, 기본적 자질, 전문지식, 타 분야 활용 4가지 범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중독 예방 강사를 위한 역량강화 요구 사항 및 정책 제안에 대해 교육환경, 운영기관 특성, 교육의뢰 주최, 교육의뢰 배경의 4가지 범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교육의 수요자가 되는 학습자들의 인식을 통해 미디어 전문 강사 역량 강화 교육과정 및 실제 학습자에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959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