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315 - 33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통합학급 지적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요구와 학교생활 만족도가 어떠한 지 알아보고,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생활 요구를 분석하고자 초등학교 통합학급 지적장애학생 21명과 비장애학생 349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생활 만족도 척도와 학교생활 요구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각 척도는 통계적으로 타당하고 신뢰로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적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요구와 만족도는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학교생활 만족도에 있어서 지적장애학생들은 성적 중위학생들과 유사한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적장애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구들로는 교육과정수정 및 물리적 배치 요구로 제시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지적장애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개별화와 더불어 통합학급 학생과의 동등한 학습참여 기회를 부여하여 학습 참여도를 높이고, 장애학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가진 교사를 우선적으로 통합학급 담당 교사로 배치하여 장애아동과 교사의 관계 개선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