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19권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7 - 5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동의 사회자본이 학업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며, 연구 자료로 한국청소년패널조사(Korea Youth Panel Survey)의 초등학생 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아동으로 가정폭력에 노출된 경험이 있는 아동 중 읍․면 지역에 거주하는 아동 15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으로는 기술통계,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학업수행의 하위요인인 성적에는 사회자본 중 부모의 자녀에 대한 감독과 진로에 대한 부모님과의 대화시간, 아동에 대한 지역사회의 감독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 다른 하위요인인 학업열의에는 부모가 자녀에 대하여 희망하는 교육수준,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아동에 대한 지역사회감독, 아동의 성별, 모의 학력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가정폭력에 노출된 아동의 학업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전략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