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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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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7 - 9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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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9월 세계 최초로 루이비통(LV) 공항 매장이 인천국제공항에 입점하였다. LV는 동북아시아의폭발적인 매출 증가세에 힘입어 유럽이 아닌 동북아시아 인천공항에 입점하기로 결정한 것이었다. 인천공항은 이미 자신의 비항공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면세점 매출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본 연구는 인천공항 면세점 내 LV 매장을 방문하는 약 500명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다. 설문결과 첫째, 매장에 대한 평가속성들 중 품목의 다양성, 매장 찾기의 편의성, 직원의 친절성,의사소통 및 가격 수준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아울러 직원의 친절성 및 가격수준은 고객충성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명품 구매시 공항이용객이 지각하는 고려사항에 있어서 한국인은 브랜드 가치를 지목하였지만 일본인과 중국인은 상품의품질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행동에 있어 고객특성을 묻는 항목인명품구매의 이유에 있어서 한국인은 타인과의 차별화를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였지만 일본인은 자신을위한 보상을 꼽았으며 중국인들은 고품격 라이프 스타일 추구를 주된 이유로 지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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