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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68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7 - 28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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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중국 전통시기에 형성된 중국 특유의 공사 관념을 ‘중국적 공사 관념’으로 명명하고 이의 기원과 의미, 성격과 특징을 분석해 본 후 근현대에 이르러 이러한 공사 관념이 어떠한 성격과 방향으로 전환하였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중국의 공사 관념은 시대상황과 사회구조의 변화, 이를 주창한 사상가들에 따라 서로 다른 함의와 성격을 띠는 다중적 개념으로 전개⋅발전해 왔으며, 이러한 ‘중국적 공사 관념’은 서구나 일본의 그것과는 사뭇 다른 성격과 방향성을 가졌다. 무엇보다 중국적 공사 관념에는 윤리⋅도의적인 도덕원칙이 개입됨으로써 영역적 범주의 의미 외에도 원리적이고 가치적인 성격을 갖는 특징이 있다. 춘추전국 시기부터 송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공사 관념은 ‘선공후사(先公後私)’⋅‘입공멸사(立公滅私)’의 ‘대공무사(大公無私)’적 이율배반의 관계를 보이다가 명말-청-근현대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개체성[私]’과 사적 욕망이 긍정되고 부각되면서 상호조화의 관계로 전변을 겪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중국 근현대시기에 서구 근대성의 핵심인 자유⋅평등⋅권리 등의 개념과 결합함으로써, 중국의 근대적 ‘개인[私]’의 등장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다 다시 중국 사회주의 혁명과 문화대혁명의 과정 속에서 개인[私]은 집단에 의한 포섭의 과정을 겪고, 공동체[共]로서의 공(公)이 사회의 핵심 원리로 떠오르게 된다. ‘중국적 공사 관념’의 기원과 의미, 전개과정을 고찰해 봄으로써 중국에서의 ‘개인과 공동체’의 문제, ‘공적 영역과 공공성’ 담론 문제에 관한 단초 역시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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