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49 - 1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 7개요인 88문항에 대해 라쉬 모형을 적용한 문항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항분석은 문항의 적합도, 난이도, 평정척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104명의 학습장애 위험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를 이용하여 조사한 자료에 대해 문항반응이론에 기초한 라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는 총 88개 문항 중 7개 문항이 적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문항은 삭제 및 재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항의 난이도 분석 결과 6개 문항이 피험자의 능력을 적절히 변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피험자의 능력분포에 해당하는 문항이 없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 문항의 난이도에 대한 고려도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척도 분석결과 응답범주는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척도의 3점 척도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학습장애 위험 아동을 대상으로 문항반응이론에 근거한 라쉬 분석을 통해, 한국판 학습장애 평가 척도 개별 문항에 대한 문항적합도와 난이도, 평정 척도의 분석을 라쉬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그 결과를 도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