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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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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13 - 43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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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신지체학생의 읽기와 쓰기 능력 및 그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교수·학습의 방향성과 읽기와 쓰기의 통합지도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P시 소재의 특수학급이 설치된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배치된 학생 중 정신지체학생 총60명(중학생 n=30명, 고등학생 n=30명)을 선정하여 그들을 대상으로 기초학력검사 KISE-BATT(읽기)와 쓰기 능력 검사(윤지혜, 2003. 연구에서의 검사도구 수정·보완)를 2009년 6~7월 두 달 동안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정신지체학생의 전반적인 읽기능력은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변인별로는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이, 중등도보다는 경도 정신지체학생의 읽기 능력이 좋았으며 경도 정신지체 고등학생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반면, 중등도 정신지체 중학생이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또한 중학교 정신지체학생은 문장완성과 낱말이해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고등학교 정신지체학생은 문장완성과 어휘선택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둘째, 정신지체학생의 전반적인 쓰기 능력은 선행연구에서 밝혀진 초등학생 쓰기장애아와 일반학생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변인별로는 중등도 정신지체 학생보다는 경도 정신지체학생의 쓰기 능력이 좋았으며, 경도 정신지체 고등학생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낸 반면, 중등도 정신지체 중학생이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쓰기 능력에선 중․고등학생 모두 글의 문법과 철자쓰기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글의 내용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냈다. 셋째, 정신지체학생의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 간의 상관관계는 모든 영역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는데, 즉, 학생의 읽기 수행 능력이 높으면 쓰기 수행 능력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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