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73 - 2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통합학급 일반 여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태도를 학생의 주관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일반 고등학교에서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의 진전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Q방법론에 의해 서면조사, 심층면담, 선행연구를 참고로 Q모집단을 구성한 후, 일반 고등학교 통합학급에 재학 중인 여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학급 일반 여고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각 태도는 1유형 비차별적 친화형, 2유형 타자화된 무관심형, 3유형 차별적 배려형으로 분석되었으며, 각 태도 유형별 특성과 차이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