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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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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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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5 - 6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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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읽기학습장애, 쓰기학습장애, 수학학습장애, 사회성기술 결함에 관한 국내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2000년에서 2012년까지 연구한 학위논문 150편, 학술지 41편을 대상으로 주제별 분석을 통하여 각 영역별로 고찰하였다. 읽기학습장애 논문은 54편, 쓰기학습장애 논문은 65편, 수학학습장애 논문은 53편, 사회성기술 결함 논문은 16편이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읽기학습장애의 중재연구는 독해력 증진 전략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는데, 연구의 접근성과도 관련이 있어 보인다. 이것은 현장연구로서 실행가능성이 높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둘째, 쓰기학습장애의 중재연구들은 전반적으로 다양해 졌다. 연구의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 주제도 다양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수학학습장애의 중재연구에 관한 문헌을 분석하면서 느낀 점은 읽기나 쓰기의 분류 기준보다는 그 기준이 덜 명확하다는 것이다. 후속연구들이 이루어져서 일반화 과정이 필요하다. 넷째, 사회적 기술 능력 향상 중재연구는 지금까지 많이 연구된 편은 아니었다. 지금까지는 학습장애 아동의 대인관계 향상, 주의집중 향상 등의 프로그램이 연구되어졌지만 협력기술, 자기통제력, 자기 지각 기술 등의 프로그램 모색도 필요하다. 전반적으로 읽기분야의 중재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상대적으로 사회성 기술 능력 향상에 관한 중재연구가 부족한 편이었다. 그리고 각 분야별 분류 기준의 공통성을 찾는 것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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