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83 - 20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합교육을 제공받는 장애학생 수가 증가됨에 따라 장애학생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상담 제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학생 상담을 위한 교사의 역할을 총 6개의 영역, 36개의 세부역할로 분류하고, 초등학교 통합교사 1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장애학생 상담을 위한 교사의 역할 필요도와 수행역량의 인식수준을 살펴보았다. 또한 Borich의 요구도 공식으로 교사의 역할 필요도와 수행역량 간 인식 수준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총 6개 영역에 포함된 36개 세부역할의 역할 필요도 인식 수준은 수행역량 인식 수준보다 모두 높게 나타났고, 36개의 세부역할 중 32개 세부역할의 역할 필요도와 수행역량 간 인식 수준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p<.05 이상)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각 영역별로 ‘집단 따돌림, 성폭력, 알코올, 약물, 학업중단 등의 문제예방과 해결을 위한 상담’, ‘장애학생 평가와 심리검사 실시와 해석’, ‘장애학생의 (조)부모를 위한 상담’,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 ‘자기옹호 기술, 독립성 습득을 위한 상담’의 역할은 요구도 순위가 높게 나타나 교사의 수행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역할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로 통합교사의 장애학생 상담수행 능력을 계발하고, 장애학생 상담 활성화를 통해 성공적인 장애학생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기 위한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