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09 - 42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각장애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청각장애학생과 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비교하여 청각장애학생 두 집단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조를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전국의 16개 청각장애학교 교사 301명이 조사연구에 참여하였으며 교육과정 체제와 관련된 12문항과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12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배부하였다. 교육과정 체제와 운영에 대한 요인분석에서 각각 3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청각장애학교 교사는 청각장애학생와 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에서 배경변인별에 관계없이 모두 유사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청각장애학교 교사는 교육과정 적용에서 운영에 해당하는 구성요인과는 높은 연계성을 보이지만, 교육과정 체제의 구성요인과는 연계성을 보이지 않는다. 또한 청각장애학교 교사는 청각장애학생 또는 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육과정 수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동일하게 인식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농중복장애학생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또한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