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에 제작된 회화식 강화지도는 국방상의 요충지를 다룬 지도라는 점에서 중요할 뿐 아니라 강화도 지역의 독특한 회화적 전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19세기 중엽 이후 조선은 새로운 국제적인 상황을 직면하면서 강화도는 다시 한 번 관심을 끌게 되었고 그러한 배경에서 대형 강화지도가 다수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강화지도들은 기본적으로는 관방상의 주요한 사항을 기록한 자료로서 제작되었을 것이지만, 한편으로는 지방관료의 환력을 기념, 상고하는 일종의 기념물로서 제작된 경우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화지역을 재현한 19세기의 대형 지도들을 대상으로 하여 특히 畵風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통상적으로 회화식 군현지도들은 각 지역에 배치된 畵師들이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화풍의 측면에서 보면 각 지역에서 제작된 회화식 군현지도들은 대부분 지역적 특성과 화가의 개성이 반영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요소들로 인하여 회화식 군현지도들은 기능적인 지도로서의 가치뿐 아니라 아름다운 예술성을 겸비한 ‘작품’으로서의 높은 부가가치를 확보할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19세기 중엽 이후에 제작된 대형 강화지도를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특히 화풍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고찰하였다. 제1 유형은 19세기 중엽 경에 제작되었지만, 18세기까지 제작된 전국지도 속의 강화지도, 또는 군현지도집 속의 강화지도에 나타나는 여러 특징을 보유하고 등 보수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다.
강화지도의 회화적인 발전과 개성적인 면모는 제2 유형의 <강화지도>로부터 이루어졌다. 강화도는 다양한 측면에서 서양문화를 직접 경험하고 수용한 현장이었고, 제2 유형의 강화지도에는 현실적인 지형의 표현, 사실감을 느끼게 하는 산의 형태와 맥락 및 일관된 시선의 유도 등 전통적인 회화식 지도의 특징과 함께 서양화법의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제2 유형에 속한 세 점의 강화지도들은 지리적인 형세 및 정보, 특히 화풍의 측면에서 이 작품들은 같은 화가이거나 아니면 영향관계에 있던 화가들의 작품임을 논의하였다. 특히 1879년의 <강화지도>와 서울대 도서관 소장의 <강화지도>는 유사한 내용과 화풍을 구사하고 있어서 같은 화가의 작품으로 보았다.
제3 유형의 작품은 제2 유형의 작품들과 지리적인 형세의 표현이 다르고, 육로와 해로를 상세하게 표현하는 등 정보와 기능적인 면도 차이가 있지만, 특히 필치와 준법, 옥우법, 색채 등 화풍이 변화되어 별도의 화가가 제작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회화적인 수준이 높고, 1872년 지도 이후로 이어지는 입체감과 사실감, 아름다운 채색을 구사하는 화법 등에서는 공통점이 발견되어서 강화지역 특유의 화풍이 형성, 전수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회화식 강화지도들을 통해서 강화도 특유의 지정학적, 역사적, 문화적 배경에서 이루어진 독자적인 지방 문화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지도들은 19세기 말 조선 문화의 특징과 수준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처럼 19세기 후반에 제작된 대형 강화지도는 강화도의 국방적 위상, 지도의 사유화, 공적 권력의 해이, 지방문화의 분화, 회화적 표현의 강화, 특정한 화가의 활동 등을 보여주는 주요한 대상으로 주목되는 문화재인 것이다.
The pictorial maps of Ganghwado island are describing a strategic point of national defense and revealing a unique painting tradition from Gwanhwado region. Basically these maps were produced to record national military defense system, however some maps were designed as a substantial reminder to celebrate, record and remember a provincial official’s career.
This article considers the three types of a big size map of Gwanghwado island. The maps of the first type were produced during the mid 19th century. However they possess a conservative painting style and feature techniques that is widely shown in Gwanghwa island map from the 18th century included in the national map and the album of provincial maps.
The development of the painting techniques and a independent characteristics of Gwanghwa island maps is distinguished clearly in the second type. The second type maps reveal more realistic geographic features, detailed informations, and the more artistic techniques to depict splendid scenes in the Gwanghwado island. The maps of the second type were presumably influenced by Western painting techniques, applying a realistic depiction of the mountains and mountain chains.
The three Gwanghwado island maps from the second type share similar geographical features, painting techniques and contents of information. Specially as “The Gwanghwado island map from 1879” and “The Gwanghwado island map” own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 Library show almost identical contents and painting techniques, they were presumably painted by the same artist.
The maps of the third type show distinctions from other maps in terms of the geographic shape, the way of recording information, and the functional side. The most notified difference is a painting technique which is naturally applied by a seperate painter. However, this map of high standard shares some common qualities with the second type maps, presumably derived from the unique history and culture formed in Gwanghwado region.
The original provincial culture of Gwanghwado island is clearly identified through the pictorial Gwanghwado island maps, showing its unique background of geopolitics, history, and culture. This article on the Gwanghwado island maps presents an important case study that shows a feature and a level of the late 19th century Chosun cul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