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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4권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7 - 1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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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 및 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최근 그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박현선(1998)의 학교적응유연성 척도에 대하여 선행 연구들이 제시하고 있는 요인구조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대구지역의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욕구조사를 통해 수집된 초․중학생 자료를 사용하였다. 2010년도에 수집된 2,212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인구조 모형(모형 1, 2, 3, 4, 5)을 분석한 결과, 각 모형들이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보다 적절한 요인구조를 모색하기 위해 척도의 문항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에 이르는 분석과정을 통해 새로운 요인구조를 파악하였다. 최종적으로 2011년도의 2,996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인구조 모형(모형 1, 2, 3, 4, 5)과 본 연구에서 구성된 3요인 모형(모형 6) 및 4요인 모형(모형 7)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가장 적합한 모형을 채택하였으며, 선택된 16문항의 4요인 모형에 대해 학교급별 및 성별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여 초, 중학생 집단과 남, 여학생 집단간 요인구조의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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