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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1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7 - 16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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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인식하는 분노표현의 유형을 밝혀내고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적절한 분노표현과 분노관리 및 분노조절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44개의 진술문을 초등학생 고학년 20명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활용하여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Q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세 가지의 유형을 도출하였다. 유형 1은 은둔형, 유형 2는 돌발형, 유형 3은 방어형으로 명명하였다. 이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적절한 분노표현과 분노관리 및 분노조절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해 보면, 첫째, 학교 사회복지사, 상담사를 활용한 정기적인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긍정 분노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부정적 분노표현으로 야기할 수 있는 내적, 외적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타인의 분노상황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을 상황과는 분리된 감정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분노상황을 스스로 탈피하고 분노조절 및 분노표현에 대한 비합리적인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상황극이나 매체를 활용한 인식개선과 분노완화를 접목한 통합치료기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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