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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1 - 7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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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도중심정비는 최소의 비용으로 장비의 요구 신뢰도를 유지하기 위한 최적의 정비 방법을 찾는 데 사용되는 기법이다. 항공기 구조물에 대한 건전성을 보장하고 총 수명주기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뢰도중심정비 기반의 정비정책 수립이 중요하다. 신뢰도중심정비 분석에 있어서 항공기 구조물의 건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확률론적 파괴역학 기반의 위험도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신뢰도중심정비 분석에 반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항공기 구조물의 경우 운영단계에서의 실제 운용 정비자료를 이용하여 위험도평가를 수행함으로써 신뢰도중심정비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중심정비와 위험도평가 개념을 알아보고, 신뢰도중심정비 적용을 위한 위험도평가 활동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항공기 구조물의 신뢰도중심정비 적용을 위한 위험도평가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수치예제로 cockpit upper longeron에 대한 위험도평가를 수행하였다. 연구수행 결과 실제 운용 정비자료를 이용하여 위험도평가를 수행함으로써 개선된 정비계획 및 점검주기 산정이 가능함을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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