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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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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07 - 2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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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의 ICT기기 중독실태를 알아보고 ADHD성향이 이러한 ICT기기 중독수준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서울, 경기지역 16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총 1,406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분석된 결과에 의하면 연구대상 학생들의 2.8%가 인터넷중독, 4.3%가 휴대폰 중독 위험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ICT기기 중독수준이 매우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ICT기기 중독현상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남학생의 경우 인터넷 중독비율이, 여학생의 경우 휴대폰 중독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휴대폰 중독수준 모두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특히,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그룹이 인터넷, 휴대폰 중독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DHD성향과 ICT기기 중독수준과의 관계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과잉행동/충동성, 주의력결핍성향 모두 인터넷, 휴대폰 중독수준과 정적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DHD성향과 개별학생변인과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ADHD성향은 ICT기기 중독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이를 더욱더 가속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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