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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25 - 15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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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12월에 공고된 바에 따르면 3과목으로 되어 있는 현행 제7차 고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의 선택과목이 앞으로 제8차 교육과정에서는 2과목으로 조정된다. 그 2과목 중 1과목을 ‘윤리와 사상’으로 한다는 점에는 거의 합의가 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나머지 1과목을 ‘가치와 사고’과목으로 하느냐 아니면 ‘응용윤리’과목으로 하느냐를 놓고 2006년에 논의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만일 ‘가치와 사고’가 확정된다면 논술과목이 되며 이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상 최초로 논술과목이 정식 채택되는 것이 된다. ‘응용윤리’가 확정된다면 논술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과목이 된다.이 논문은 ‘가치와 사고’ 교육과정의 동양윤리 부분에 초점을 두고서, 가치와 사고교과서의 집필 지침에 관하여 논의한 것이다. 필자는 중등학교 도덕윤리과 교과과정에 논술교육을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전제 하에, 다만 도덕윤리과의 논술교육은 ‘가치’의 영역에 한정됨을 분명히 하여야 하며, 가치와 사고 교과서가 사고방식과 가치관의 훈련 면에서 크게 동양(동아시아) 부분과 서양 부분으로 구성됨으로써 학생들이 두 영역을 각각 학습하고 연습하게 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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