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15 - 4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래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예비초등교사들이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아동을 지도할 때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이러한 교육현장의 요구가 있음에도, 현실적으로 예비초등교사들이 장애아동에 관한 실천적 지식을 획득할 현장경험의 기회는 대단히 제한적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봉사학습 경험에 근거한 반성적 글쓰기가 장애아동 지도에 필요한 예비초등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증가시키려는 교사교육 방법으로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려는데 있다. 연구는 전북에 소재한 한 교육대학에서 ‘특수아동의 이해’를 수강하고 장애아동에 대한 봉사학습을 병행 중인 2학년 학부생 8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최초 74명의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봉사학습일지와 봉사학습 최종보고서를 분석한 후, 최종 8명의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참여관찰과 심층면접을 통해 2차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1,2차에서 얻은 자료를 지속적 비교법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전체 172개의 개념과 4개의 반성유형이 도출되었다. 발견된 반성유형은 1)지향점이 실천된 반성, 2)지향점이 제시되고 실천이 유보된 반성, 3)지향점이나 예정된 실천이 없는 반성, 4)지향점과 실천연계가 변화하는 반성이었으며 각각 장애아동 지도와 교사전문성 증진과 관련하여 1)역동적, 2)심층적, 3)표면적, 4)지향적 반성 특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성유형과 반성특성 간의 관계를 장애아동 지도 및 예비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