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67 - 2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많은 선행 연구들은 유아들의 낱자 지식과 자소-음소대응규칙 지식이 읽기와 쓰기 학습에 중요한 변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유아들의 한글 낱자 지식과 자소-음소대응규칙 지식의 발달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49개월에서부터 84개월까지의 유아 1043명을 대상으로 낱자 지식 검사와 자소-음소 대응규칙 지식 검사를 시행하였다. 대상 유아들의 연령을 6개월 단위로 6개 집단으로 나누어서 연령에 따른 낱자 지식과 자소-음소대응규칙 지식의 차이를 알아보고, 낱자 지식과 자소-음소대응규칙 지식 중 먼저 습득되는 지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한글 낱자 지식과 자소-음소대응규칙 지식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증가하였고, 유아들은 자소-음소대응규칙 지식보다 한글 낱자 지식을 먼저 습득하였다. 또한 연령과 글자 지식 과제의 종류는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