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3 - 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동 부모와 일반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행위에 대한 인식의 정도, 학대 원인에 대한 인식, 학대를 당한 아동 발견 시 신고와 관련된 지식의 정도, 그리고 아동학대 예방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정도는 어떠하며 두 집단 사이에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을 둔 부모 243명과 일반아동을 둔 부모 308명 등 총 551명이었으며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결과를 보면 먼저 두 집단 모두 방임, 정서적 학대, 신체적 학대의 3영역으로 구분되어 제시된 다양한 아동학대 행위들을 대체적으로 학대라고 인식하는 편이었다. 두 집단의 인식의 정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해 본 결과로는 3영역 중 신체적 학대 행위 영역에서 장애아동 부모가 일반아동 부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대 원인에 대한 인식의 정도에서는 원하지 않던 자녀를 가졌기 때문이라는 항목을 제외하고는 두 집단의 반응이 매우 유사했으며, 학대를 당한 아동 발견 시 신고하는 기관과 관련된 지식의 정도는 두 집단 모두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두 집단 사이에 큰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아동학대 예방과 관련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정도에 있어서 두 집단의 부모 모두 제시된 다양한 내용의 교육이 필요함을 지적하는 비율이 매우 높았으며, 교육 내용 각각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정도 또한 두 집단이 비슷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