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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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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45 - 66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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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발달지체유아의 통합교육을 경험한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통합교육 관련 요인과 유치원 교육과정 실행이 통합교육 경력, 소지 자격증, 통합교육 유형의 세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통합교육 상황에서 유치원 교육과정을 실행 할 때에 고려해야 할 통합교육 관련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연구의 참여자는 통합교육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실행해 본 경험이 있는 유치원교사와 유아특수교사들이며, 총 217명의 교사가 참여하였다. 유치원 교유과정 실행은 한 가지 요인으로 보았으며, 통합교육 관련 요인은 통합교육과 관련 있는 교사, 학부모, 유아와 같은 인적요인과 교사, 가족, 기관 간 이루어지는 협력요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환경요인의 세 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자료는 PASW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일원변량, 다변량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 경력에 따라서는 통합교육 요인과 유치원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서 교사들의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통합교육 관련 요인 전체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소지 자격증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세부 요인으로 분석을 한 결과, 소지 자격증의 종류에 따라서는 환경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인적요인, 협력요인과 유치원 교육과정 실행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통합교육 관련 요인과 통합교육 유형 및 유치원 교육과정 실행과 통합교육 유형 간에는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통합교육 경력과 통합교육 유형은 통합교육과 유치원 교육과정의 실행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으며, 교사의 소지 자격에 따라서는 통합교육을 실행하는 인적요인, 협력요인과 유치원 교육과정을 실행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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