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7 - 20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구성내용을 도출하여 장애학생에게 적합하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2명의 전문가집단을 통한 델파이방법을 이용하였다. 프로그램 구성내용 도출 과정은 3차의 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1차 설문조사에서는 연구 참여자의 의견을 서술식으로 조사하는 개방형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2차 설문조사에서는 1차 설문조사에서 서술된 내용을 유목화하여 리커트 5점 척도로 제시하였다. 2차 설문조사 결과 구성내용(구성영역과 구성요소)의 각 항목 평균점수가 3.89(68%∼96%)로 다소 중요하게 나타났다. 3차 설문조사에서는 2차 설문조사 결과(평균값)와 함께 5점 리커트 척도의 문항을 제시하여 구성내용(구성영역과 구성요소)의 각 항목 중요도를 재평가한 결과, 각 항목의 평균점수가 4.03(96% 이상)으로 매우 중요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본 연구의 장애학생을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구성내용은 8개의 구성영역(미술, 음악, 체육, 공연관람, 문학, 자연체험, 연극)과 25개의 구성요소(공예, 미술관 혹은 박물관 관람, 표현하기, 찰흙이용, 폐품이용, 작품 감상, 종이접기, 염색, 난타, 악기연주, 노래 부르기, 음악 감상, 뮤지컬, 태극권, 명상, 전통무용, 춤, 요가, 마라톤, 놀이, 연극․영화관람, 시․글쓰기, 화분에 꽃이나 나무 기르기, 자연에서 볼 수 있는 것을 경험하고 느껴보기, 사회적응과 자기표현 연극)가 최종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