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43 - 1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도 장애유아의 어머니들이 중도 장애유아와 비장애형제유아의 상호작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유아기에 해당하는 중도장애자녀와 비장애자녀를 함께 둔 어머니 5명이 면담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 결과, 중도 장애유아와 비장애형제유아의 상호작용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정도의 심각성으로 인해 장애유아가 비장애형제유아의 상호작용 시도에 반응을 잘 보이지 못함으로써 상호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부족한 상호작용에서도 비장애형제유아들은 장애유아의 반응을 기대하였으며, 장애유아에게 형제로서의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고 있었다. 어머니들은 형제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어머니 자신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