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중심축 반응 훈련의 효과를 파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관련 국내외 단일대상 연구 문헌을 조사하여 22편의 분석대상 문헌을 선정하여 검토하였고, 비중복 비율(PND) 기법을 이용하여 중재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심축 반응 훈련 관련 연구는 1987년부터 2011년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22편의 연구 중에서 18편이 국외 연구 이고, 4편이 국내 연구였다. 선정된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의 수는 총 77명으로 그 중 남아가 55명, 여아가 11명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심축반응훈련 중재의 전반적인 효과크기는 중재와 일반화 단계 모두 중간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변인에 따라 효과크기가 다르게 나타난 것도 있었다. 중재효과크기는, 연구자가 중재를 실행하였을 때, 종속변인이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와, 부모의 중심축 반응 훈련 실행도 이었을 때, 중재가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중심축반응훈련 중재의 향후 연구 방향과 교육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