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77 - 39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성인이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 읽고 쓰는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을 기능적 문해 능력이라고 한다. 본 연구는 장애성인들의 기능적 문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문해에 참여할 때 사용되는 인지 과정에 따라 문해를 사실적 문해, 추론적 문해, 비판적 문해로 분류하고, 이 각각의 문해를 어떤 하위 요소들로 평가하는 것이 타당한지와 중요한지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장애성인의 문해 관련 특성들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고 있는 124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31개 요소들에 대한 타당도와 중요도가 도출되었는데, 특히 응급전화번호, 대중교통 노선도, 교통표지판, 달력 등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요소들에 대한 타당도와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추후 장애성인의 기능적 문해 능력 평가 문항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