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45 - 5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유아의 관계에 따라 시각장애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전국에 있는 시각장애학교 12개교의 유치원 교사 19명을 대상으로 담임을 하고 있는 50명의 시각장애유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시각장애유아는 교사와 관계가 친밀할수록 자발적이고 즐겁게 놀이에 참여하며, 교사와 시각장애유아가 갈등이 적을수록 사회적 활동에 적극적이며 사회에 대한 적응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놀이성,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시각장애유아가 중복장애를 가진 경우보다 맹과 저시력의 경우에 교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높은 놀이성을 보이고, 사회성 발달 정도도 높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교사-유아 관계 수준이 높을수록 맹의 경우에는 사회적응성이, 중복장애의 경우에는 표현성이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유아간의 긍정적인 관계의 필요성과 놀이성 사회성간의 관계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