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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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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9 - 12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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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국 거주 한국인 장애학생 어머니의 자녀 양육경험을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근거이론 접근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거주하며 장애학생을 양육하는 한국인 어머니 4명이었다. 연구 참여자의 자녀는 자폐성장애 1명, 지적장애 2명, 뇌병변 장애 1명이었다.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 명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한 뒤 면담 내용을 모두 전사하고, 개방적 표본추출 방식에 따라 가능한 다양한 개념과 범주를 찾는 데 노력하였다. 연구결과 미국거주 한국인 장애 학생 어머니의 자녀 양육과 관련된 모든 경험이 중심현상인 “끝없는 동행”을 중심축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심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조건으로는 “정상발달 일탈”과 “소통 장애”가 도출되었고, 맥락으로는 “문화 동화스트레스”, “부정적 장애인지”, “지지체계”가 도출되었다. 중재상황으로는 “장애 정도”,, “장애 호전 여부”, “겉 욕심”이 도출되었으며, 전략으로는 “다그침”, “맞춤 교육”, “종교 의지”, “현실 타협”이 도출되었으며, 결과로는 “정신적 성숙”,, “막연한 기대”, “무력감”, “체념”이 도출되었다. 결과 분석을 통해 중심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조건, 맥락, 중재상황, 전략과 그에 따른 결과를 밝히고, 미국 거주 장애학생 어머니로서의 생활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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