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95 - 21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를 이용한 중재가 발달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기초선, 중재, 유지 순으로 실험을 진행하였고, 종일반 교실에서 중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은 수업시간동안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사건기록법으로 기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발달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교사에게 주목하기, 활동 참여하기, 주어진 과제 수행하기)발생률이 증가하였다. 둘째, 향상된 수업참여행동은 10일 후에도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유지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를 이용한 중재가 발달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 발생률을 증가시키고 유지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