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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3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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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의 공격성과 청소년기 폭력성 변화에 따라 구분되는 잠재계층의 수와 그 모양을 파악하고, 연속선 상에 있는 두 행동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며, 또래와 학교의 위험 및 보호요인이 아동기 공격성과 청소년 폭력의 관계를 조절하는지 설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미국 시애틀에서 수행된 Raising Healthy Children 종단연구의 자료(초등학교 2학년~고등학교 3학년)를 잠재성장혼합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공격성과 폭력성 모두 변화 형태에 따라 저수준 집단, 중간수준 집단, 그리고 고수준 집단의 3개 잠재성장계층으로 구분되었다. 아동기에 공격성을 보였던 아동의 약 60%가 청소년기에는 더 이상 폭력성향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두 행동의 관계는 연속성 보다는 비연속적인 특성을 보였다. 긍정적인 또래관계, 학업성취도, 학업에 대한 충실도, 학교에 대한 애착, 학교생활에 대한 교사의 인정, 그리고 방과 후 활동은 아동기 공격성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에도 유의미하게 폭력의 수준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예측하였다. 특히 방과 후 활동은 공격성과 폭력성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에서는 청소년 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긍정적 또래와 학교 환경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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