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5권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5 - 2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급증한 상황에서 초등학교안에 다문화가정의 학생과 비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이 서로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관계를 향상시켜 나가도록 개입하는데 있어 이론적 틀이 될 수 있는 접촉이론의 유용성에 대해 알아보고 그 적용가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접촉이론에서는 특정 조건이 갖춰진 구조화된 상황에서 집단상호간에 이루어지는 접촉은 편견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가설하에 동등한 지위, 집단상호간 협력, 친밀한 접촉, 학교의 지원 등의 기준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기준들이 학교에 적용될 때 학교의 통합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접촉이론의 유용성을 발견하고, 다문화가정의 학생들과 비다문화가정의 학생들이 공존하는 초등학교에 접촉이론이 주는 시사점을 파악하고 각 기준에 따른 실천적용의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다문화가정의 학생과 비다문화가정의 학생의 공존과 통합과 관련된 실질적인 이론의 부재속에서 다문화와 관련된 주요 이론의 하나인 접촉이론에 대해 탐색하고 초등학교에서의 실천 적용 가능성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