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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25권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85 - 20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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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학대 가해자가 정서학대 행위를 중단하는 요인을 탐색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대받는 아동을 보호할 수 있는 실천 지식과 개입 방안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자료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초등학교 4학년 1∼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읍면을 제외한 ‘동’지역에 거주하는 아동으로 1차년도에 정서학대가 있다가 1차년도 이후 정서학대가 중단된 525명이다. 예측변수는 성별, 부모의 학력, 가구소득, 가족형태, 어머니의 직업유무, 성적, 아동의 문제행동 정도, 가정폭력 정도, 부모자녀친근감, 지역사회지지를 설정하고, 준거변수는 학대중단으로 설정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였으며, 그 결과 아동의 정서학대 중단여부에 가정폭력, 지역사회지지, 모의 직업유무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같은 결과를 토대로 개인, 가족, 지역사회 요인을 중심으로 사회복지 분야의 제도적․실천적 함의를 도출하였으며,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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