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5 - 8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군용 항공기에 대한 운영유지비용은 국방획득사업의 총소유비용 관점에서 중요시 되고 있다. 또한, 최신 항공기들은 상태기반정비(CBM: Condition Based Maintenance) 예측기술을 이용하여 항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함으로써 최적의 정비가 가능하도록 진화하고 있다. 이 연구의 주요목적은 군용 항공기 주요부품의 경제수명을 결정하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운영유지단계에서의 항공기 수리부속에 대한 운영유지비용과 신뢰도에 대한 검토를 중점적으로 고려하게 되었다. 그리고 회귀분석 방법을 통해 관련된 자료들 사이의 비용관계식을 도출하게 되었으며, 이는 군용 항공기의 경제수명을 산출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접근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다. 끝으로, 군용 항공기 시스템 레벨에서의 수리부속과 신뢰도에 대한 비용추정 관계식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인 항공기 주요 부품의 경제수명 산출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향후 30년간의 수요예측 결과를 가지고 공항수용능력한계시점에 대해 연구하였다. 공항수용능력한계시점은 공항개발의 가장 기본이 되는 활주로와 계류장 그리고 여객터미널의 수용한계에 대해 연구하여, 제주국제공항의 공항 수용능력 한계시점에 대해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