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 - 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조직의 인적자원은 경쟁자들이 모방할 수 없는 조직 고유의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전략 및 전략적인적자원관리(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분야에서 널리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인적자원의중요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인적자원과 생산성 및 재무성과 등의 전통적인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치우친 반면, 인적자원이 학습을 통하여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그것이 서비스 혁신성과에 연결되는지에 관한 실증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항공서비스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적자원관리와혁신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며 항공사 관련 최고경영층의 전략적 이슈도 부각되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함과 동시에 기존의 전략 및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분야에서 다소 미비하게 다루어져 온 최고경영층의 전략적이슈에 초점을 두어 학습조직으로 항공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경영전략의 연구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의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투자와 경영진의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정도와 지원 노력을 통한 학습조직으로의 혁신적 성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산업을 포괄하는 255개 한국 기업들로부터 수집된 종단적 자료를 활용하여 가설을 실증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항공서비스 산업의 인적자원이 보유한 서비스품질과 경쟁력에 있어 서비스제공자의 교육 및 훈련 그리고 상호학습이 서비스 혁신성 향상에 대한 제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