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 - 3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 항공사의 항공운송 매출액 대비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2년 이후 유가 상승 추세와맞물려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다. 국가별, 항공사별로 차이는 있지만 최근 10년 동안 유가가 최고에 달했던 2008년에는 국내 항공사의 경우 점유율이 39% 수준까지 확대되었다. 항공사들은 항공기 운영을위해 사용하는 항공유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의 제한으로 유가가 상승하더라도 다른 연료를 사용할수 없다. 그러므로 항공사들은 연료 효율성이 좋은 항공기를 도입하거나 불필요한 연료를 소모하는 무게를 줄이는 방법을 통해 연료를 절감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업무를 연료관리라고 하는데 국제항공운송협회에서는 항공기가 운항 단계에서 소비되는 연료를 점검하고 연료소모효율을 높이기 위해 수행되는 개선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의 연료관리과제 운영이 시간당 연료소모량에 미치는 영향을 탑승률, 유상탑재량, 항공기의 연비 지수와 함께 더미 변수를 이용한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료소모량 감소를 통해 항공사가 절감할 수 있는 연료비용 산출을 위하여 단위 중량 변화 비용 요소(cost of weight factor)를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인천공항에서 아랍에미리트의두바이 국제공항까지의 단축항로 운영으로 시간당 연료소모량이 11.4% 감소하여 2017년 1월 30일 싱가포르 항공유 가격 및 원/달러 환율 기준인 배럴당 64.37달러, 환율 1,162원을 기준으로 연간46,814,000원의 연료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