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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지학회 온지논총 온지논총 제4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3 - 12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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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세기 기생 가사인 <ᄎᆞᆫ ᄒᆡ영 명긔 명션이라>의 구조를 분석하고, 그레마스의 행위 모형소를 이용하여 인물들의 욕망 구조를 살펴보았다. <ᄎᆞᆫ ᄒᆡ영 명기 명션이라>는 기생 명선의 일대기를 다룬 작품이며, 작품의 구조는 ‘명선이 기생이 된 동기(起)- 기생이 된 이후, 김진사를 만나 사랑하고 이별하는 부분(承)- 님의 기별을 듣고 서울로 올라가는 부분(轉)- 벗에게 남기는 말(結)’의 구조로 이루어졌다. 작품의 주된 인물은 ‘명선’과 ‘김진사’이다. ‘명선’은 운명에 순응하며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기생이며, 김진사를 만나 아이를 낳고, 자신의 욕망을 추구한다. 김진사는 외모, 문장, 풍채를 고루 갖춘 양반 남성이며, 약간은 냉정해도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는 인물이다. 본고에서는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형으로 주체와 대상, 발신자와 수신자, 협조자와 반대자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기생 명선이 주체일 때, 대상은 김진사가 되고, 발신자는 박동 사또 혹은 관아, 규방이나 김진사의 기별이다. 수신자는 명선 혹은 신분상승이고, 협조자는 아들과 절개이며, 반대자는 이별, 신관 사또의 수청이다. 그런 반면, 김진사가 주체일 때도 명선의 욕망 구조와 같다. 하지만, 협조자는 아들 혹은 약속이고, 반대자는 이별이다. 작품에 드러난 두 인물의 욕망 양상은 다르다. 기생 명선은 내적 욕망과 외적 욕망으로 나눌 수 있다. 내적 욕망은 ‘신분상승’이고, 외적인 욕망은 ‘김진사와의 사랑’이다. 기생 가사에서 주체인 기생이 가장 원하는 욕망은 신분 상승이다. 이렇듯 기생 가사라 일컫는 <ᄎᆞᆫ ᄒᆡ영 명긔 명션이라>를 기본으로 삼아 19세기 창작된 여러 기생 가사들의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기생의 역할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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